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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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선종합사회복지관(https://www.jsswc.or.kr 이하 복지관으로 한다)개인정보 보호법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본 방침은 2022년 12월 01일부터 시행됩니다.

 

1(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구분

목적

복지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 관리

반찬지원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 관리, 사회복지서비스 지원 및 제공

프로그램 회원가입을 위해 필요한 본인확인, 간식후원업체(후원처) 제공 및 배송, 회원가입에 필요한 본인확인 및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등록, 이용자 관리,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 필요한 본인확인, 프로그램 지원 기관 북구청명단 제출, 서비스 제공현황, 프로그램 진행현황, 서비스 제공 대상자 및 프로그램 참여자 현황 관리, 서비스 제공 및 프로그램 진행 시 본인 확인

서비스 제공 및 프로그램 참여관련 우편물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발송

사회복지시설 전산망 정보입력, 서비스 평가, 조정, 재 사정 활용, 서비스 및 프로그램

중복확인 및 참여내역 조회, 필요시 외부기관 서비스 의뢰

자원봉사 신청 및 봉사자 관리

자원봉사관련 업무 및 자원봉사자 지원

후원 서비스 제공 및 관리

후원자 현황, 후원금 수입사용현황 관리

후원자의 연말정산 소득공제 증빙을 위항 기부금 영수증 발행

후원관련 우편물 및 휴대전화 문자메세지 발송

후원자 연말정산 편의를 위한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의 정보제공

강사 관리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강사관리 및 국세청 사업소득지급명세서 전산 등록

 

 

 

2(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분

필수항목

선택항목

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 관리

성명, 성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성별, 나이, 연락처, 이메일, 장애유형, 장애등급, 건강상태, 연령, 보호자 연락처, 학교 및 학년, 가족관계(관계, 성명, 연령, 직업), 사진, 영상, 가족관계

실습생 관리

성명, 성별, 생년월일, 소속 학교, 주소, 전화번호, 핸드폰 번호, 이메일, 이수 전공과목, 경력, 사회복지전공 동기, 실습지 선택 이유, 실습목표, 실습과 관련 기록물, 실습평가서, 실습확인서

 

자원봉사 신청 및 봉사자 관리

성명,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 VMS 아이디

주소

후원 서비스 제공 및 관리

후원자명, 생년월일, 핸드폰, 연락처, 주소

주민등록번호(기부금영수증 필요 시), 금융정보(계좌번호, 예금주, 은행명)

종사자 관리

성명, 주민등록번호, 성별, 연락처, 주소, 학력, 자격증, 경력, 이메일, 금융정보(계좌번호, 예금주, 은행명) , /초본, 성범죄 및 아동범죄, 범죄이력 조회, 채용신체검사서, 생체정보(지문)

가족관계증명서(가족수당 해당 시), 병력사항(남성)

강사 관리

성명, 주민등록번호, 성별, 연락처, 주소, 자격증, 경력, 이메일, 금융정보 (계좌번호, 예금주, 은행명) 성범죄 및 아동범죄, 범죄이력 조회

 

 

 

3(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 관리

동의받은 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에서 처리ㆍ보유

자원봉사자 관리

동의받은 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에서 처리ㆍ보유

후원자 관리

동의받은 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에서 처리ㆍ보유

종사자 및 강사 관리

동의받은 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에서 처리ㆍ보유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우리 복지관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정보를 보관하며, 보관하는 정보는 보관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

 

 

4(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후원 기업, 법인, 단체, 시군구, 동행정복지센터, 교육기관, 사회복지 관련 유관기관, 협력의료기관, )

2.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및 제공되는 개인정보 항목

3.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 기간

4. 동의 거부 관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제한사항

 

 

5(개인정보의 위탁처리)

복지관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 중 일부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받은 업체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관리/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복지관이 수탁업체에 위탁하는 업무와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수탁업체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에스원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

 

 

 

6(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ㆍ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청한 경우,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하기 전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삭제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4. 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 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7. 복지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7(개인정보의 파기)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보관기간에 대해 별도의 동의를 얻은 경우, 또는 법령에서 일정 기간 정보보관 의무를 부과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에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구 및 재생이 되지 않도록 기술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삭제합니다.

 

 

8(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및 접근통제,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3. 물리적 조치 :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10(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 안내)

 

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 및 불만 처리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영상처리 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 담당자

성 명

유 순 정

부 서 명

사회복지부

직 책

관 장

담 당 자

안 초 희

연 락 처

051) 336-7007~9

연 락 처

051) 336-7007~9

F A X

051) 342-5109

F A X

051) 342-5109

이 메 일

jangsunswc@hanmail.net

이 메 일

jangsunswc@hanmail.net

 

 

 

영상처리 정보 보호 책임자

영상처리 정보 접근 권한자

성 명

유 순 정

부 서 명

사회복지부

직 책

관 장

담 당 자

김 보 경

연 락 처

051) 336-7007~9

연 락 처

051) 336-7007~9

F A X

051) 342-5109

F A X

051) 342-5109

이 메 일

jangsunswc@hanmail.net

이 메 일

jangsunswc@hanmail.net

 

 

이용자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붙임 :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와 관련된 양식 각 1.

 

11(권익침해 구제방법)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police.go.kr / 국번없이 182)

 

 

12(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및 목적 : 우리 복지관의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복지관 정문 내 현관, 복도, 후문 주차장 등 주요시설물에 16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 김보경 과장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110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복지관 1층 사무실에 보관, 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 존재 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13(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121일부터 적용됩니다.

2.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전 ~ 20221130일 적용